퀀트 투자

예적금은 정말 '안전'한가?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퀀트 투자가 답이다

퀀트 판다 2025. 3. 29. 23:01

많은 분들이 예금과 적금을 가장 안전한 투자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퀀트 투자를 알기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원금을 잃지 않으니까요.

 

예적금-원금-보존

하지만 '진짜 안전한 투자'는 원금만 보존하면 되는 것이 아님을 이제야 알게 됐습니다.

바로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명목 수익률 vs 실질 수익률

돈의 가치는 그대로일까?

예적금의 금리는 보통 연 3% 내외입니다. 겉으로 보면 1,000만 원을 맡겼을 때 1년 뒤 1,030만 원이 되는 셈이니 손해를 볼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물가가 연 3%씩 오른다면, 저는 과연 손해를 보지 않은 것일까요?

 

손해는 보지 않았지만 돈을 벌게 된 것도 아닙니다. 

전체 물가는 3%가 올랐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내가 원하는 물건은 그보다 더 가격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원하는 물건은 보통 남들도 원하기 때문에 평균 물가 상승보다 더 비싸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나의 실질 구매력은 더 줄어들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원하는 물건을 사기 더 어려워졌다는 말이죠.

 

예적금만 하던 시절에는 저도 이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하지만 퀀트 투자를 공부하며 '실질 수익률'이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고, 당연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3%의 예적금 수익률은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사실 말이죠.

 

퀀트 투자의 장점 - 예상 가능한 안정성과 수익률

퀀트-투자-안정성-수익률

퀀트 투자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감정을 배제하고 기계적으로 매매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이전 글에서 이야기 했듯이, 저도 처음에는 완벽한 전략만을 개발하려 하다가 오히려 손실이 난 적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위험 관리'가 퀀트 투자의 핵심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실 워렌 버핏도 이야기했듯이 이것이 모든 투자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실현한 것이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주식, 채권, 금, 현금 등 서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을 섞어 투자함으로써 전체 자산의 손실률을 줄이고,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연금계좌에 자산 배분 퀀트 전략을 적용한 결과, 예적금 이상의 안정성과 수익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4년 12월부터 연금계좌에서 자산 배분 전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5년 3월 말, 현재 가장 수익률이 높은 자산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금과 코스피200 입니다. 나스닥이 아닙니다!

 

 

자산배분 전략으로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방법

대표적인 자산 배분 전략으로는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나 '영구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전략은 다양한 자산군에 고르게 투자하여 어떤 경제 상황에서도 손실을 최소화하는 구조입니다.

 

특히 영구 포트폴리오는 자산의 구성이 4 가지고, 분배 비율이 같아서 구성하기도 너무나 쉽습니다.

그 구성은 바로 주식 25%, 장기 채권 25%, 금 25%, 현금 25%입니다.

 

물가가 급등하면 금의 수익률이 좋고, 경기가 좋으면 주식이 수익을 냅니다.

그리고 주가가 떨어질 때는 보통 채권이 오르고, 전체 포트폴리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현금도 좋습니다.

 

저는 실제로 이런 방식을 미국과 한국에 맞춰 개선하여 IRP 계좌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4%의 수익을 내고 있으니 투자 원금은 물론, 실질 수익률까지 예적금보다 훨씬 높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이 전략이 수십 년간 여러 경제 불황 속에서도 꾸준한 수익률을 유지해 왔다는 것입니다.

 

진짜 '안전'한 투자를 고민해 보자

예적금은 '원금 보장'이라는 명목상의 안정성만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이 시대 속에서 원금 보장 또는 3%의 수익률만이 중요할까요?

돈의 숫자는 늘어났지만 실제 자산의 구매력이 줄어드는 이 방식이 과연 안전한 투자일까요?

 

적어도 3%의 인플레이션보다는 더 높은 기대 수익률을 쫓아야 하지 않을까요?

분명 예적금보다 리스크는 있더라도, 수십 년간의 경기 변동 속에 굳건히 수익률을 유지한 자산배분 투자는 어떤가요?

자산 배분 투자로도 7~8%의 수익률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고도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입니다.

 

저처럼 '정말 안전한 투자는 무엇인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제는 예적금에서 한 걸음 나아가 퀀트 투자라는 선택지도 진지하게 고려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